국내 200대기업 웹로그툴

in Plan: 계획

국내 200대기업 디지털 데이터 분석툴 현황

Share

업무로 인해 여러 회사사이트에서 어떤 분석 솔루션을 사용중인지 꾸준히 정리해왔는데, 최근들어 하는김에(?) 국내 대기업들의 웹로그 툴을 정리해보기로 했습니다.

해외에선 E-nor 에서 매년 포츈 500대기업 로그분석툴을 발표하는데요, 이를 참조해서 국내 200대기업 (시가총액기준) 디지털 분석툴 현황을 공개합니다.

조사 방식?

  • Ghostery 툴을 주로 참조했으며, 디버깅툴로 스캔 불가능한 경우엔 소스코드를 확인해봤습니다.
  • 두 개 이상의 솔루션을 사용중인 경우 중복으로 입력했습니다 (예: 에이스카운터와 Google Analytics 병행사용시 각각 하나씩 모두 카운트). 또 계열사나 서비스/제품이 여럿있어서 사이트가 여러개인 경우엔, 주요 서비스/사이트에서 사용중인 솔루션을 포함했습니다.

조사 결과! (원하는 업종을 선택하세요)

여러 흥미로운 점이 눈에띕니다

1) 구글애널리틱스 점유율이 예상보다 높습니다.

약 67% 의기업에서 GA 를 적용중입니다. 국산 웹로그툴 (에이스카운터/와이즈로그/비즈스프링로거 등) 을 적용한 기업은 19% 이고, 그다음으론 어도비 마케팅 클라우드 (7%) 가 많이쓰이고 있습니다. Piwik 과 같이 다소 생소한 솔루션도 간혹 눈에 띄었습니다.

물론 실제 활용도에서는 기업별로 큰 차이가 있겠지만, 적어도 무료 GA Standard 하나 정도 사이트에 달아놓은 기업들의 수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2) 단, 10대기업만 놓고 보자면 어도비 점유율이 높은 편입니다.

단순수치로 보자면 GA의 점유율이 높아보이지만, 좀더 깊이 들여다보면 그렇게 간단하진 않습니다.

위 기업들중 시가총액이 높고 초대형 글로벌기업에 속하는 S사, H사, L사 및 대형금융기업들의 경우 Adobe 솔루션을 활용중인것으로 파악됩니다. 사이트 내에선 어도비의 Analytics 외에 Target 등 다른 솔루션까지도 폭넓게 적용중인 대기업도 많이 눈에 띕니다.

3) 16%의 기업에서 두 개 이상의 솔루션을 병행적용 중입니다.

주로 GA+에이스카운터 조합이 많았지만, 임직원 1만여명 이상의 대기업에선 어도비+GA 조합이 눈에 띄었습니다.

4) 업종별로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미디어/여행/항공/호텔IT/전기전자/통신 업종 대부분에서 로그분석툴을 적용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반면 어떠한 스크립트도 찾을 수 없는 경우도 21% 나 됐는데요, 특히 건설업, 금융/보험/부동산, 에너지/석유 같이 웹/모바일 비즈니스 중요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 분석툴 적용율도 다소 낮았습니다.

5) 10개 중 1개 사이트에선 태그매니저를 사용중입니다.

12%의 기업에선 어도비의 Dynamic Tag Manager구글태그매니저나 Tealium 같은 태그관리자 솔루션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글로벌 수치와 약간의 차이는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및 IT/전기전자/통신 쪽의 초일류 대기업의 사이트에서 주로 사용중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 나그네

    태클은 아닌데… 스크립트 태깅 방식이 아니고 웹로그나 패킷을 이용하여 설치형 솔루션으로 분석하는 회사는 조사가 안된것 같네요.

    • 네 맞습니다., 거기까지는 파악이 좀 어렵네요 ^^;

  • Young Jin Kim

    글 컨텐츠도 좋지만 tableau 어플리케이션 활용하여 데이터를 가시화한게 정말 좋네요 … 이 정도로 활용도 높은 툴인지 몰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