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Plan: 계획

구글애널리틱스와 어도비 옴니추어: 7가지 오해와 진실

Share

구글 애널리틱스 프리미엄 vs 어도비 옴니추어

훌륭한 목수는 연장을 탓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망치로 나무를 자르진 않습니다.

데이터 분석에서도 툴이란 단지 도구에 불과하지만, 각각의 목적과 장단점을 잘 이해해야 사용자의 니즈에 맞는 분석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

* 관련글: 어도비 VS 구글애널리틱스 리포트 비교

앞서 구글애널리틱스 프리미엄과 어도비 옴니추어 비교 포스팅에 이어, 각 분석툴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정리해봤습니다.

구글 웹로그분석 vs 어도비 사이트카탈리스트: 오해와 진실

1) 데이터 소유권: 어도비 옴니추어는 사용기업이, 구글애널리틱스는 구글이 데이터를 소유한다?

: 아닙니다. 어도비·구글의 플랫폼을 사용해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이며, 데이터 소유권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이런 오해가 나오게된 배경은 바로 Raw data 접근성 때문인데요. 어도비가 데이터 웨어하우스 (DataWarehouse) 를 통해 손쉬운 Export 를 먼저 제공해왔기 때문입니다. 현재는 구글애널리틱스 또한 API와 구글드라이브·빅쿼리(BigQuery) 연동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세트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2) 대용량 트래픽 처리능력: 구글 분석툴은 대규모트래픽/대기업 사이트에는 어울리지 않는다?

: 역시 아닙니다. 지난해 미국내 500대 기업 (Fortune 500) 의 로그분석 툴 현황에 따르면 구글 애널리틱스가 63.2%로 1위, 어도비는 2위를 차지했습니다. 500대 기업 10군데 중 6곳은 구글 분석툴, 3곳은 어도비를 사용하는 셈입니다.

눈여겨볼 사항은 두 개 이상의 솔루션을 사용하는 기업들이 증가하면서, Google / Adobe 둘 다 점유율이 성장을 하고 있는 것에 반해 Webtrends, IBM 등 다른 솔루션 점유율은 점차 감소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Fortune500 기업이 사용중인 툴

2013년 Fortune 500 기업의 로그분석 툴 사용현황 (출처: e-nor.com)

3) 정부기관 사용: 공공기관과 같이 보안이 중요한 경우 구글 분석툴을 사용할 수 없다?

: 물론 어도비 분석 솔루션을 사용하는 정부기관/공공기업이 많습니다만, 2012년 미국 대선에서 오바마 대통령 캠프가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한 케이스에서 볼 수 있듯이, 많은 정부·공공기관 프로젝트에서도 GA가 활발히 사용중입니다. 클라우드 활용은 민·관 구분없는 글로벌 트렌드입니다 ^^

 

4) 비용: 어도비 옴니추어는 구글애널리틱스 프리미엄보다 사용료가 높다?

: 항상 그런 것만은 아닙니다. 트래픽양이 비교적 적고 SiteCatalyst 와 Data Warehouse 두 가지만 사용하게 되면, 구글 애널리틱스 프리미엄보다 가격이 저렴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5) 사용자환경(UI): 어도비 리포트는 보기 불편하다? (쉽게말해서, 이쁘지않다!)

: 전체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나 비주얼은 구글이 낫다는 것이 사용자들의 의견이 있지만, 몇몇 리포트에 대해서는 여전히 마케터들이 어도비의 손을 들어주고 있습니다. 특히 사이트카탈리스트의 Fallout Reports 및 Previous/Next Page Flow 와 같은 기능은 사용자경험(UX)을 모니터링 하는 경우 굉장히 유용한데요, 어도비에서 GA 로 넘어온 사용자들이 아직까지도 많이 그리워하는(?) 기능중에 하나입니다.

 

6) Customization (맞춤 설정): 기업별 니즈에 맞춰 설정하는 부분은 아직까지 사이트카탈리스트가 구글애널리틱스보다 낫다?!

: 이부분은 여전히 어도비가 더 나은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사용 가능한 Custom Variable (맞춤 데이터변수) 가 최대 50개인 GA 에 반해 SiteCatalyst 에서는 75개까지 가능합니다. 이렇게까지 많은 변수를 필요로 하는 건 매우 소수의 기업들에만 해당하겠지만 여전히 무시할 수 없는 부분입니다.

 

7) 무료 또는 유료버전: 구글 웹로그 분석툴은 무료버전만 써도 충분하다?

: 아직 GA 무료버전(Standard) 도 제대로 쓰지 못하는데 무슨 프리미엄이냐라고 되묻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무료버전의 경우 월 1천만건의 데이터제한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이트의 경우 크게 상관없지만, 대용량 트래픽이 유입되는 비즈니스에서 신뢰도와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선 프리미엄 업그레이드가 필요합니다.

또 Data-driven Attribution (데이터기반 기여모델) 을 통한 광고 ROI분석, Unsampled Reporting (샘플링없는 리포트), DoubleClick 연동, Roll-up 리포트와 같이 프리미엄에서만 제공되는 강력한 기능들도 많은 기업이 프리미엄을 선택하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