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Implement: 적용

외부링크 클릭하는 방문자, 어떻게 측정할까?

Share

외부 링크 추적코드

구글애널리틱스의 가장 기본적인 적용은 </head> 앞에 태그를 추가해서 모든 페이지마다 코드를 삽입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이렇게되면 페이지 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사용자액션을 분석하기 어렵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바로가기“, “블로그 바로가기” 또는 “PDF 다운로드” 와 같이 타겟 페이지에 GA 태그를 심기 어려운 경우, 몇 명의 방문자가 내 사이트에서 외부페이지로 이동했는지 알 수 없습니다.

해결방법: 이벤트 추적 (Event Tracking) 

해당 외부링크 클릭을 구글애널리틱스에서 확인하려면, 링크별 Event Category 및 Action 명을 정해서, 클릭이 일어날때마다 “onClick” 속성을 사용해 GA로 전송해줘야 합니다. 예시를 통해 보다 쉽게 설명드리겠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내에 아래와 같은 외부링크가 있다면:

<a href="http://www.facebook.com/MyPage">페이스북 바로가기</a>

아래 형식으로 링크에 태그를 다는 것입니다 (녹색 표시부분은 원하는대로 설정 가능합니다).

<a href="http://www.facebook.com/MyPage" onclick="ga('send', 'event', 'Oubtound Link', 'Facebook Button');">페이스북 바로가기</a>

태그된 외부링크 클릭은 구글애널리틱스의 방문형태 > 이벤트 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블로그 바로가기”, “파일 다운로드” 도 동일한 방법으로 추적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간단하죠? ^^

이 외에도 이벤트 추적을 사용해 페이지내 스크롤, 마우스오버, 비디오 재생과 같은 유저액션을 분석할 수 있으며, 기존 분석을 넘어 세분화된 데이터 수집이 가능합니다.

자주 하는 질문

onClick 외에 쓸 수 있는 다른 방식이 있나요?

네 맞습니다, “onClick” 과 비슷하게 작동하는 속성이 바로 “onMouseDown” 입니다.

  • onClick: 마우스버튼을 누른 후 뗄 때 (다시말하면 “클릭”이 일어났을때) 이벤트값 전송.
  • onMouseDown: 마우스버튼이 눌러질때 (떼지 않아도) 이벤트값 전송.

제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두 방식 모두 크게 차이가 없었지만, Cardinal Path 블로그에 따르면 onMouseDown 을 사용했을 때 onClick 보다 70% 정도 많은 클릭 이벤트수를 기록했다고 합니다. 흥미로운 테스트 결과죠?

만약 이 외부링크 클릭수가 중요한 KPI 인 경우 검토해볼만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로 GA를 적용한 경우, 어떻게 외부링크 클릭을 추적하나요?

만약 사이트에 수백개의 외부링크가 존재한다면? 또 앞으로 계속적으로 링크가 추가될 계획이라면? 이 경우 일일히 onClick 태그를 삽입하는 건 정말 골치아픈 일이 될 것입니다.

기쁜소식! 구글태그매니저(GTM) 를 사용하게 되면 위 방식보다 훨씬 간단하게 외부링크 추적이 가능합니다 ^^ 아직도 GTM 사용을 망설이시는 분들에게는 정말이지 강추입니다. 물론 이 경우 위에 설명한 onClick 이벤트추적 방식은 유효하지 않게 되며 별도의 Link Click Listner 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기회가 되면 해당내용에 대해서도 포스팅할 예정입니다만, Anicca 블로그에서 상세히 설명해놓았으니 현재 GTM 을 사용중이신 분들에게는 많은 도움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