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Plan: 계획

2014 GA Summit (구글 애널리틱스 서밋) 후기

Share

구글 애널리틱스 서밋 (Google Analytics Summit 2014)

지난주에는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2014 구글 애널리틱스 서밋 (Google Analytics Summit 2014) 에 다녀왔습니다.

매년 샌프랜시스코에서 열리는 이 회담 행사는 구글 마운틴뷰 본사의 개발팀과 PM 들, 전세계 공인 파트너들, GA 프리미엄 사용기업들을 위한 행사로, 올해 슬로건은 “Data in Action” 이었습니다.

행사 슬로건이 말해주듯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한 뒤 이 인사이트를 얼마나 신속하게 행동(Action)에 옮길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졌습니다.

행사 모습과 신규 업데이트 몇 가지를 함께 공유하고자 합니다.

구글 저스틴 쿠트로니 (Justin Cutroni)

구글의 데이터 분석 전도사/전문가인 저스틴 쿠트로니 (Justin Cutroni)

Enhanced E-commerce (향상된 전자상거래 분석)

이전까지 구글 웹로그 전자상거래 분석은 “결제”라는 최종 행위에 촛점을 두었습니다. 이유는 바로 구매완료 (영수증) 페이지에서 수집된 제품명, 가격, 주문번호와 같은 데이터로 대부분의 분석이 이뤄졌기 때문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나온 Enhanced E-commerce (향상된 전자상거래 분석) 는 최종 목적지인 “결제”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전체 “구매여정“에 보다 촛점을 둔 업그레이드입니다.

향상된 전자상거래 (Enhanced E-commerce)

기존 전자상거래 분석과 비교해서 어떤 제품이 얼만큼 판매되었는지와 같은 단편적인 정보 보다는, 소비자들이 어떤 제품을 주로 보고 장바구니에 담는지, 결제과정 단계별 이탈율은 얼마인지, 최종적으로 어떤 결제수단을 선호하는지 등의 인사이트를 제공함으로써, 사이트 최적화와 구매율 개선에 도움을 줄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재 범용 웹로그분석(Universal Analytics)에서만 지원 가능하며, 해당 기능에 대한 공식 소개페이지는 아직까지는 영문으로만 제공중입니다.

범용로그분석 + 태그매니저 + API = Success!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를 얘기하는 데에 있어서 구글 태그매니저API 는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되어가는 것 같습니다.

많이 아시다시피, 구글 태그매니저(GTM)는 사이트 코드 적용에 드는 시간과 노력을 혁신적으로 단축해주는 툴입니다. GTM 을 사용해 웹사이트 뿐만아니라 모바일앱에서도 분석 코드를 보다 신속, 안전하게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주제가 회담에서 활발히 다뤄졌습니다 (구글 태그매니저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꾸준히 포스팅할 계획입니다).

또 다양한 API 추가지원이 많은 개발자들의 환호를 받았는데요. 단순히 대시보드를 생성하는 수준을 넘어서, 실제 필터를 추가하거나 보기(View)를 생성하는 것과 같은 자동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언급한 전자상거래 분석 업그레이드 (Enhanced E-commerce) 를 비롯한 많은 신규기능들이 범용 로그분석(UA) 에서만 우선 지원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글 입장에서도 기존 버전과 범용 두 가지를 계속적으로 가지고간다는 것은 큰 리소스를 필요로 하겠지요. 아직도 범용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은 분들은 빠른 시일내에 GA 업그레이드센터를 확인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업그레이드는 생각보다 간단하며 기존 데이터도 그대로 확인 가능합니다 ^^.

구글 태그관리자와 API

범용 로그분석, 태그매니저와 API 관련 설명중인 구글 수석부사장 폴 머렛 (Paul Muret)

애도메트리 솔루션으로 향상된 기여모델 (Attribution Modeling)

지난 5월 초 구글이 애도메트리 (Adometry) 라는 기업을 인수한 것이 많은 마케터들의 관심을 모았습니다. 애도메트리는 텍사스에 위치한 마케팅분석 솔루션 전문업체로써, 고객이 실제 적용할 수 있는 예산 최적화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이 애도메트리의 솔루션과 구글 웹로그분석의 기여도 분석 (Attribution Modeling) 에 대한 로드맵이 이번 회담에서 다뤄졌습니다.

애도메트리 (Adometry)의 최적화 솔루션은 GA 프리미엄 사용기업들을 상대로 우선 제공될 가능성이 큽니다.

이미 기존의 유료 (프리미엄) 고객에게는 Data-driven Attribution (데이터중심 기여모델) 과 같은 프리미엄 기능이 제공중인데요, 애도메트리의 솔루션이 더해지면서 보다 실제적이고 향상된 기여모델이 가능해질 것이라 예상됩니다.

프리미엄 고객을 위한 기능 및 지원 확대

GA 유료 (Premium) 버전을 사용중인 기업들을 위한 지원과 혜택도 확대중인 것 같습니다.

앞서 말한 기여모델 솔루션을 포함해서, 계정 내 각기 다른 속성(Property)을 통합할 수 있는 통합리포팅 (Roll-up Reporting), 더블클릭 캠페인 매니저 (DoubleClick Campaign Manager, 종전 DFA) 통합지원 같이 “프로유저” 기업들에게 매력적인 기능들이 프리미엄 버전을 통해서 선보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기업들이 무료버전으로도 충분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만, 특별히 데이터 정확도나 신선도를 중요하게 여기는 기업, 또는 많은 양의 트래픽이 오고가는 사이트를 운영중이라면 GA 프리미엄은 반드시 눈여겨볼만한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이 외에도 오프라인 및 외부캠페인 데이터를 GA 리포트에 통합할 수 있는 데이터 가져오기 (Custom Data Import), 전자상거래 분석 관련 신규 온라인 코스4가지 신규 API 추가지원 등 다양한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회담에 참여한 해외 기업들을 보며 개인적으로 인상깊었던 점 두 가지는, 1) 다수의 기업이 범용 로그분석(UA)을 사용해서 웹사이트 로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정보를 아우르는 통합 분석을 활용중이라는 점, 2) 빠르게 변하는 온라인 시장에서 보다 신속하게 반응하기 위해 태그매니저와 API를 통한 자동화 프로세스를 구축중이라는 점 입니다.

회담에서 논의된 내용들이 앞으로 마케터들과 기업에게 어떤 인사이트와 도움을 줄 지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