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Implement: 적용

구글 웹로그분석: 3분만에 설치하는 방법

Share

블로그 첫 포스트로는 구글 웹로그분석 툴 (Google Analytics) 을 사이트나 블로그에 설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올바른 분석을 위해서는 우선 데이터를 잘 수집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져야겠죠!

많은 분들이 여전히 구글 애널리틱스 (GA) 설치를 어려워하시지만, 아래 두 가지만 준비되면 설치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사이트의 HTML 소스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권한
  2.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무료)

아래는 워드프레스 기반으로 만들어진 제 사이트 (mindthelog.com) 에 실제로 GA 를  적용하는 과정을 나타낸 영상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아닌 다른 사이트나 블로그서도 방법은 동일합니다.

우선 구글 웹로그분석 공식페이지 방문 후, 아래 동영상을 보면서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플레이어우측 하단에서 Annotations “On”, Quality 는 HD 선택)

자주 묻는 질문

왜 </head> 앞에 코드를 넣는 건가요?

구글 애널리틱스 설치 시 가장 중요한 점은 모든 페이지에 코드가 적용되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모든 페이지에 동일하게 노출되는, 그중에서도 페이지 상단에 위치하는 Header (</head>) 에 삽입하는 것을 가장 추천합니다. 페이지 하단인 Footer 에 삽입하는 경우, 페이지 로딩이 완료되지 않게되면 데이터 손실의 위험이 생깁니다.

<head> 수정은 어렵지만 <body> 컨텐츠안에 HTML 을 넣을순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하죠?

만약 위와 같이 템플릿 수정을 통해 모든 웹페이지를 한꺼번에 수정하기 어렵다면, 각 페이지별로 동일한 코드를 삽입하시는 수밖에 없습니다…만 이런 경우 관리도 어렵고, 새롭게 페이지를 생성할 때마다 코드를 매번 삽입해야 된다는 번거로움이 따르죠… ^^;;;;

네이버 블로그에도 구글 웹로그분석을 설치할 수 있나요?

네이버, 다음 블로그와 같은 경우는 소스코드를 수정할 권한이 없기 때문에, 원칙적으로는 GA 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측정프로토콜을 활용해 일부 태깅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나 Blospot 같이 HTML 코드수정이 가능한 블로그 서비스에서는 GA 활용이 가능합니다.